티스토리 뷰
목차
건강한 삶을 원한다면 몸의 체온을 36.5~37℃를 유지하여야 한다. 우리의 몸의 온도는 적정온도에서 1℃ 내려가면 10% 이상의 면역력이 감소하게 된다. 즉 몸이 따뜻해야 장수하게 되는 것이다.
저체온 질병
대표적인 저체온 질병은 비만이라 할 수 있다.사람의 몸이 차가워지면 대표적으로 몸이 굳어가고 화를 자주 내며 머리의 차가운 기운이 몸으로 내려와 누적되고 차가운 기운이 쌓이면서 통증이 생기고 각종 염증과 전염병이 생기며 결국 암을 발병시킨다. 더불어 부종이 생기고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 우리의 몸의 상태는 비만과도 관련이 깊은데, 비만은 몸이 차가워져서 생긴 것이므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 두한족열이란 몸이 따뜻하고 머리가 차가워야 건강하다는 것인데 차가운 부위는 머리와 얼굴 전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머리카락 부위와 이마는 차가워야 하지만 나머지 얼굴 부위는 몸과 같이 따뜻해야 건강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몸이 따뜻한 남성은 정력이 있으며 마음이 차분하여 각종 질환을 이겨내지만 몸이 차가워진 남성은 기운이 약하여 양기부족, 조급함, 질환 등이 찾아온다
저체온 원인
화를 내면 머리가 뜨거워지고 몸이 차가워진다. 반복해서 자주 화를 내면 머리는 항상 무거워져 정신이 맑지 못하고 몸은 차가워져 순환이 안 되어 각종 질병에 노출이 된다.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해도 문제가 되는데 말을 많이 한다는 것은 오장육부의 기운을 입과 혀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신경과 근육 쪽으로 몰리게 된다는 것으로 이러한 것이 누적되면 기운이 약한 사람은 오장육부의 기운이 부족하여 차가워지고 병이 발병한다. 즉 하루 종일 앉아서 머리만 쓰고 다리는 쓰지 않으면 다리의 기운이 약해지는데 기운이 약해지면 역시 오장육부의 기능이 저하되고 머리가 무거워진다. 이렇게 된다면 아무리 장시간 일을 해도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게 된다.
저체온 온도 올리기
따뜻한 음식은 몸을 따뜻하게 하니 차가운 식재료를 데워서 따뜻하게 한 후 먹는다면 건강에 좋게 된다. 따뜻한 음식은 위장에서 분해, 소화시키기가 좋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차가운 음식이 위장에 들어오면 위장은 차가운 음식을 위장의 따뜻한 기운으로 데워서 소화를 시켜야 하므로 많은 기운이 소모된다. 처음에는 기운이 있어 차가운 음식을 녹일 수 있는 힘이 있지만 반복된다면 차가운 기운이 지배하여 몸은 움츠러 들어 소화 장애가 생기고 반복되면 위장은 기운을 잃게 된다. 또 차가워진 위는 붓기나 통증이 생기고 세균의 침범을 받아 염증과 암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므로 따뜻한 음식은 건강한 사람, 건강하지 못한 사람 가릴 것 없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장수 노인들의 식습관을 살펴보면 야채를 생으로 먹기보다 살짝 데쳐서 나물 반찬으로 먹는 경우가 더 많은 이유이다.
야채등의 식재료를 데치는 과정에서 차고 나쁜 기운과 독소가 빠져나가고 따뜻한 에너지가 보충되어 먹기 좋은 상태가 되기 때문인 것이다.
- 발효명장 나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