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캘리그래피 의미

    캘리그래피 의미

    현대에서 한글의 글로벌 이미지는 상승해 가고 있으며 한국문화를 배우려는 열기는 확산되고 있다. 캘리그래피는 이러한 한글의 우수성과 감성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언어적 소통뿐만 아니라 감정표현의 수단으로 활용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글씨를 통해 마음의 감정을 표현하고 주위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은 즐거움의 열매이지만 이를 하기 위한 기본을 익힌다는 것은 시간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캘리그래피 준비

    캘리그래피 준비

    다양한 도구를 이용한 예쁜 손글씨를 쓰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하다. 서예는 붓을 사용하여 글을 쓰고 캘리그래피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서 글을 쓴다. 그래서 캘리그래피는 도구가 다양하여 아름답고 창의적인 글씨가 나오게 된다.

    준비물로는 먹물, 화선지, 붓, 문진이 있다. 

    캘리그래피 선긋기

    캘리그래피 선긋기

    캘리그래피 사용되는 붓 중에 동물털 중 부드러운 털과 강한 털을 적절하게 섞어 놓은 경호필이 한글을 쓰기에는 아주 적합하여 많이 사용한다. 주로 5호와 9호를 사용한다. 붓을 잡는 법을 보면 대중의 스포츠인 당구 큐대를 잡을 때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가벽게 잡고 중지로 살짝 받쳐주는 방법을 쓰는데 붓을 잡을 때는 엄지와 중지 두손가락으로 잡는 쌍구법이라 하여 사용하게 된다. 종이와 붓은 직각으로 유지하여야 붓으로 쓰는 선이 아주 예쁘게 나오고 편하다.

    선긋기

    역입이라하여  거꾸로 돌아간다는 의미로 붓을 진행 시 반대방향으로 눕혀 준다. 같은 필압으로 불러서 진행한다. 회봉이라 하여 붓 끝이 되돌아온다는 의미로 적당한 선에서 머물러주며 붓의 끝이 선의 끝으로 돌아온다. 중봉이라 하여 중간에 진행되는 선으로 선의 중심 부분을 붓 끝이 지나간다는 것으로 양쪽 끝이 말끔하게 선이 잘 나오는 것이다.

     

    올바르게 선을 긋는 방법은 선을 그을 때 손목으로 긋는 것이 아니라 어깨와 몸을 이용해서 선을 긋는 것이 좋다.

     

    올바른 선긋기
    올바른 선긋기

     

         (역입)                                                                               (중봉)                                                                         (회봉)

     

    필압

    붓이 눌러지는 정도의 압력을 말하는 것으로 선의 굵기를 좌우하게 된다. 단계를 나누어서 굵기를 조절한다. 갈필(갈라진 필)이 생기는 이유는 수분이 적거나 속도가 빨랐을 경우에 생긴다. 속도를 빨리하면 얇은 선을 얻을 수가 있다.

     

     

    - 나운 캘리그라피

    반응형